top of page

Equilibrium

 두 발로 걸을 때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나 한 발로 서기 등은 평형감각이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평형(equilibrium)감각은 균형(balance)감각이라고도 한합니다.

 물건의 무게를 나타내는 저울이 balance인 것처럼, 균형은 두 가지 물체 혹은 상태 사이에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치우치지 않고 고르게 된 것을 말하고, 중력에 대해 몸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감각입니다.

 전정감각이라고도 하며 이 감각이 있어 몸의 평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평형감각의 감지하는 기관은 반고리관(semicircular canal) 및 전정기관vestibular organ 이며, 시각에 의하여 조절됩니다.

 반고리관은 회전운동을 감지합니다. 내이 안에 직각으로 연결된 3개의 반원형 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부는 림프로 채워져 있습니다.

 또한 일정 부위에 털이 나 있는 세포(hair cell of cochlea)의 집단이 있습니다.

 몸이 회전하면 내부의 림프가 관성때문에 회전이 늦어지게 되고 이것에 의해 유모세포(hair cell of cochlea)가 기울어지는 것을 통하여 자극을 감지합니다.  

 전정기관은 직진운동을 감지하며 역시 내부에 유모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모세포의 털 끝에는 평형사(otolith)가 놓여 있어 직진운동 시 평형사가 관성에 의해 유모세포의 털을 기울입니다.

 평형사는 항상 유모세포의 털을 중력 방향으로 놓이게 하므로 중력에 대하여 머리가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반고리관·구형낭·난형낭의 신경들은 모여 전정신경이 되고 이것이 와우신경(cochlear nerve)과 합쳐져 연수(medulla oblongata)로 들어가 전정신경핵에 도달하여 평형감각을 느끼게 됩니다.

 평형성을 관할하는 기관은 눈과 귀, 소뇌 이외에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그것은 ‘고유수용성 감각’입니다. 

 고유수용성 감각(proprioception)이라고 불리는 특수 감각은 근육과 힘줄 그리고 관절에 주로 분포해 있습니다.

 

 근방추(Muscle spindle), 골지건기관(Golgi tendon organ), 관절수용체가 대표적인 고유수용성 감각 기관으로 이들은 힘의 속도, 근육이 늘어나는 정도, 외부에서 들어오는 힘 및 관절의 위치 등에 각각 반응합니다.

 평형감각을 이용한 웰니스 방법은 한발로 서서 운동하기, 외줄타기, 모래밭 걷기가 있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