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ir

 공기는 지구를 둘러싼 대기 하층을 구성하는 무색 투명한 기체로, 지구의 역사와 더불어 생성되었습니다.

 지구상 생물 존재에 꼭 필요한 역할을 하며 화학적 조성은 주로 질소 78.03%, 산소 20.95%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아르곤 0.94%, 이산화탄소 0.03% 및 네온‧헬륨‧크립톤‧크세논 등 소량의 각종 기체를 포함합니다.

 공기가 없으면 지구 표면은 격렬한 태양광·태양열·우주선(Cosmic ray)·우주진(Cosmic dust) 등에 직접 노출되고, 생물이 존재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소리가 공간에서 전파되지 않고, 물체의 연소도 불가능하며, 대기압이나 비·바람도 존재할 수 없습니다.

 바람은 두 지점 간의 기압차가 생길 때 그 차이에 의한 힘으로 지표면에 대하여 공기가 움직이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수평방향의 운동을 의미하며, 수직방향의 운동은 상승기류(ascending air current) 또는 하강기류(descending air current)라고 합니다.

 공기와 바람을 이용한 웰니스 방법으로는 풍욕(Air bath), 로브리요법(Laubry Therapy), 니시요법(Nishi Shiki), 대기요법(Aerotherapeutics)이 있습니다.

 공기요법의 일종인 풍욕(Air bath)은 온몸을 대기중에 노출시켜 일정한 시간동안 공기를 쐬는 것입니다.

 피부 기능을 정상화하고 피부호흡을 촉진시키며, 공기 중의 산소와 질소를 피부호흡을 통해 모공으로 산소가 들어가서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켜주고, 체내 노폐물이나 독소 배출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공기가 신선한 새벽시간을 이용한 산책이나 조깅 등도 넓은 의미에서는 풍욕이라 볼 수 있습니다.

 대기요법(aerotherapeutics)은 자연환경에서 맑은 대기를 가까이하는 생활을 통하여 건강을 증진하는 방법으로,

 피부 및 전신의 혈액순환이 왕성해지고 신진대사가 활발하여 체온조절 기능이 정상화됩니다.

bottom of page